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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earcher/VR

Unity3D Oculus Quest 2 Setup (유니티 오큘러스 퀘스트 설정)

by 김포레버 2021. 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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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kimforever920.tistory.com/46

 

Unity3D + Oculus Quest 2 + Link + Build

Unity3D + Oculus Quest 2 + Link + Build 관련 사항 정리해둠 그대로 따라하면 Oculus Quest 2 를 Link를 이용해 Unity3D Editor 와 연동할 수 있으며, 빌드를 통해 바로 퀘스트 디바이스에서 실행까지 할 수 있..

kimforever920.tistory.com

 

새로 업데이트 된 내용을 기반으로 새로 작성한 게시글은 위에 있습니다

 

 

 

Unity3D + Oculus Quest 2 Setup 

 

내가 Unity 로 VR 개발할때랑 뭐가 엄청 바뀌었음

 

VIVE 가 국룰이었는데 이제 Oculus 를 많이 쓰는 것 같기도 하고..

 

전에 직접 인터랙션 튜토리얼을 제작까지 했었는데 전혀 아예 똑같이 진행할 수가 없어서 최신 튜토리얼들 다 뒤적거리다가 제일 괜찮은 것으로 정리함

 

목표는 Unity3D Editor 에서 오큘러스 퀘스트를 링크로 연결해서 돌리는 것임

 

www.youtube.com/watch?v=sSD798Ov2oY

 

위의 영상을 보고 진행한 건데, 처음 접하는 사람이 하면 변수가 너무 많음

 

첫번째는, 오큘러스 퀘스트를 구입할때 들어있는 동봉된 케이블은 링크 케이블이 아님.

 

그냥 usb-c to usb-c 로 충전할 수 있는 케이블로 보여짐.

 

실제로 오큘러스 앱에서 계속 3.0 으로 연결하라는 에러메시지가 나옴.

 

따라서 오큘러스에서 공식 판매하는 링크 케이블을 사거나 (10만원 이상, 대부분 품절된 상태), 비슷한 류의 다른 케이블을 구매하면 됨.

 

이게 문제였는지는 모르겠으나 일차적으로는 이걸 먼저 해결하는게 좋음. 단, 케이블은 5미터 이상으로 구매할 것.

 

페이스북 VR 커뮤니티에 문의해본 결과 Unity 2019.4 버전 전과 후로 또 패키지들이 많이 바뀜 ㅋㅋㅋㅋ

 

다음의 절차대로 그대로 사용하면 구동이 될 것임

 

Unity 버전 : Unity 2020.1.2f1 (Unity Hub 로 설치하려고 했는데 먹통이 되어서 Editor 별도로 다운받고, 안드로이드 빌드를 위한 패키지는 별도 설치함, 2번 step 참고)

 

1. Universal Render Pipeline 으로 설정후 새 프로젝트 생성

2. File-Build Settings 에서 Android 클릭하면 자동으로 위의 패키지 다운로드 링크로 보내줄 테니 설치.

3. Window-Package Manager 를 여는데, 기본적으로 상단의 Packages 가 In Project 로 설정되어 있음. 당황하지 말고 Packages: Unity Registry 로 변경

4. 톱니바퀴를 눌러 Advanced Project Settings 창을 열고, Enable Preview Packages 체크박스 체크 (6을 위한 작업)

5. 다시 package manager 에서 Oculus XR Plugin 검색 후 설치.

6. 마찬가지의 방식으로 XR Interaction Toolkit 검색 후 설치. Preview package 이긴한데, 영상에 따르면 항상 VR Interaction 관련해서 디폴트로 깔고 가는 패키지라고 함. Preview라고 쫄지말고 설치.

7. Edit-Project Settings 에서 XR Plug-in Management 에서 데스크탑, 안드로이드 모두 Oculus 활성화

7. Sample Scene 이 생성되어 있을 건데, 여기다가 바로 Hierarchy 에서 우클릭->XR->Device based->Room-scale XR Rig 생성 (영상에서는 XR->Room-scale XR Rig 를 생성하라는데 알 수 없는 이유로 재생하면 작동하지 않음)

8. XR Rig 의 Transform 적절히 Scene 이 잘 보이도록 변경 (2, 1.5, -1.6 정도 하니 공중에서 보임)

9. 재생!!!!

 

이렇게 하면 반드시 작동할텐데, 생길 수 있는 이슈는..

Oculus Quest 를 먼저 착용하고 화면이 나오고 있는 상태인지 확인. 자동으로 켜주지 않음.

켜져 있더라도 안나오면 헤드셋 내의 설정에서 오큘러스 링크 메뉴 구동.

 

+ 추가 이슈.. 동일하게 세팅한 PC에서 아무리 해봐도 링크 화면이 뜨지 않음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 업데이트로 해결함....

 

When you see black screen on Oculus Quest with Link, UPDATE YOUR GRAPHICS CARD DRIVER 

 

위의 단계대로 진행하면 반드시 작동하게 되어 있음. 여러가지 삽질 끝에 성공하고 요약해둔 것임.

 

7의 step과 정확히 새로 생긴 XR Interaction Manager 라는게 어떻게 작동하게 바뀐건지 파악해야 함.

 

Vive 는 또 아예 SteamVR 을 따로 쓰고 컨트롤러 관련 Manifest 를 정의하고 해야되는데.. 일단 오큘러스로 진행하기로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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